재단소식HOME > 정보 > 재단소식 교보교육대상 수상자 옥효진 선생님의 강연이 서울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글쓴이 교보교육재단
날짜 24.06.07 조회 823
교보교육재단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이 함께 하는 2024 교보교육대상 수상자 릴레이 특강 ‘교육 혁신, 길이 없으면 만들어서 간다’의 마지막 강의가 지난 6월 5일 개최되었습니다. 이 날 강연자는 ‘학급화폐 활동’으로 유키즈에도 출연하셨던 옥효진 선생님이었습니다.
옥효진 선생님은 지난 2019년부터 학생들이 경제와 금융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나아가 국가운영체계도 배우며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주고 싶다는 바람으로 ‘학급화폐 활동’을 고안하여 오늘까지 이어나가고 계십니다.
‘학급화폐 활동’은 학급을 하나의 국가로 가정하고, 국가에서 일어나는 모든 경제활동을 반 안에서 체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 모두 이 가상의 국가 안에서 직업을 가지고 월급을 받으며, 소비, 저축, 세금, 신용등급, 주식, 투자, 사업활동 등의 활동들을 경험합니다. 선생님께서는 현장 적용 사례를 생생하게 전해주셨습니다.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이라는 선생님의 말처럼, 학교 교실을 사회의 축소판으로 보면서 그 공간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장을 만들어주는 것’이 우리 교육이 역할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